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어카운트인포
내가 가진 계좌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은행, 증권에서 마이데이터로 계좌를 연결하여 확인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일반 기업에 나의 모든 정보가 연결되는 건 조금 부담스럽습니다. 이럴 때 나의 모든 계좌를 확인하고 싶다면 금융결제원에서 제공하는 어카운트인포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 접속하면 조금 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는 하나 모바일로 접속해도 거의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더욱 편리합니다.
설치하기
기존 앱 설치하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1. 구글 플레이에서 어카운트인포를 검색하고 설치합니다.
2. 앱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기본 정보에 대한 동의가 필요하고, 개인의 민감한 정보이기에 금융인증서나 공동인증서로 인증을 해야 합니다. 공동인증서는 예전에 컴퓨터, 스마트폰에 저장된 형태의 보안인증서이고 금융인증서는 클라우드에 저장된 보안인증서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른 글에서 전해드립니다.
3. 모든 인증이 완료되면 알림 설정창이 나타나고 선택 후 확인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어카운트인포 모바일
기본적으로 설치하고 개인 인증이 되면 본인 명의로 연결된 모든 계좌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단 메뉴를 통해 하나씩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좌
하단 메뉴의 계좌를 클릭하면 본인 명의로 된 은행, 제2금융권, 증권사 계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7개 시중은행에 16개의 계좌, 제2금융권에 2개 기관의 2개 계좌, 증권사에는 2개 기관 8개의 계좌가 있습니다. 실제 사용하는 계좌는 몇 개 안 되고, 사용하지 않는 계좌를 바로 확인하여 계좌해지신청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계좌의 경우 '기타 사유'로 해당 기관에 문의하라는 알림과 함께 해지신청이 안될 수 있습니다.
카드
카드에서는 본인의 명의로 발급된 신용카드, 체크카드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카드를 클릭하면 결제예정금액, 최근이용금액, 카드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분실카드 신고도 한번에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카드를 사용하면서 포인트를 모아 잘 사용하는 분도 계시지만 많은 분들이 포인트가 얼마나 있는지 어떻게 사용하는지 모르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각 카드사에 있는 나의 카드 포인트를 한 번에 조회를 하고 이를 바로 현금화할 수 있습니다. 실제 1P는 1원으로 계산이 되고 클릭 몇 번으로 본인이 원하는 계좌에 입금할 수 있습니다.
자동이체
계좌자동납부, 계좌자동송금, 카드자동납부에 대한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약, 적금 등 자동이체를 위한 내용 뿐 아니라 빗썸에서 코인투자를 하기 위해 농협은행과 연결시킨 내용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클릭하여 해지신청도 가능합니다.
기타
그 밖에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미청구퇴직연금 조회', '내 투자성향 한눈에', '내 보험 한눈에'. '내 대출 한눈에'와 같이 금융생활에 필요한 대출, 보험, 연금, 투자 등에 대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어카운트인포에 대해 전해 드렸습니다. 편리하지만 한편으로는 나의 모든 정보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불안하기도 합니다. 언제나 개인정보를 잘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