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가입할 때 많이 하는 질문들
보험을 가입할 때 정말 내가 필요한 보험인지, 보험에 들어가는 비용이 얼마인지 등 여러 가지 들을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보험이 필요하다가 판단이 되면 가입을 하게 되는데 이때부터 또 다른 고민이 시작됩니다. 과거 병력이 있어 보험에 가입할 수 있을까? 암보험 종류가 많은데 무엇을 가입해야 하지? 아래에서 보험 가입할 때 많이 하는 질문들에 대해 전해 드립니다.
과거 병력이 있는데 가입할 수 있나요?
과거 병력이 있으면 가입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험사별로 과거 병력에 대한 심사 기준이 다르기에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을 찾아보아야 합니다.
만약 K회사의 보험 가입이 거절되었더라도 M회사에서 가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보험 가입 시 병력으로 인해 보험료를 높이는 조건으로 가입이 될 수도 있고 병력에 대한 부분을 보장에서 제외하는 조건으로 가입될 수도 있습니다.
K회사에서 과거 병력으로 보험료가 높고 보험기간, 특정 부위 보장 제외 등의 조건으로 제시하였다면 다른 보험대리점의 설계사를 만나서 상담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K회사의 보험 상품을 기준으로 여러 회사의 상품을 비교해야지 조금 더 저렴하고 조금 더 넓은 범위의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암보험이 많은데 어떤 기준에서 선택해야 하나요?
1. 소액암 개수가 적은 곳이 좋습니다.
소액암은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암(간암, 대장암 등)에서 분리되어 있습니다. 기타 피부암, 제자리암, 경계성종양, 갑상선암 등으로 치료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게 들고 완치 가능한 경증 암입니다. 일반암에서 분리되어 있기에 진단비 등이 적게 지급되는 경우도 있기에 소액암 개수가 적은 곳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상대적으로 일반암 진단비에 속하는 암 종류가 많기 때문입니다.
2. 기타 암으로 분리된 암 종류가 적고 분리되어 있어도 보장금액이 높은 곳이 좋습니다.
유방암과 생식기암은 기타 암으로 분리되어 있어 일반암 진단비보다 적은 금액이 지급됩니다.
3. 일반암 기준으로 보험료가 저렴하고 튼튼한 회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일반암 보장내역과 진단비 금액이 같다면 회사별 보험료 차이를 비교해야 합니다. 비슷한 경우 재정 안정도가 높은 메이저 보험회사로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흔히 어떤 회사에서 진단비가 잘 나온다 등의 속설이 있기는 한데, 실제 일반암의 경우에는 대부분 진단비가 잘 나오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사망보험 적정 금액은 얼마인가요?
사망보험은 결혼하고 자녀 계획 등을 고민하는 30대에 많이 가입을 합니다. 보통 자녀가 사회생활을 시작할 때까지만 사망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정해진 금액은 없으나 사망 후 2~3년 정도 생활자금을 마련할 수 있을 정도로 사망보험금 액수를 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의 연봉이 5천만 원이라면 1억~1억 5,000만 원 정도로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사망보험은 가입하지 않았습니다. 여러 이유가 있지만 실제 그 효용성에 의문이 있습니다.
보통 메리츠, KB, 교보, 한화 등 보험 회사에서 가입을 하지만 보험대리점(GA)에서 가입할 수도 있습니다. 보험 회사는 자사 상품만 취급하지만 보험대리점은 여러 회사의 상품을 같이 취급하기에 보장 내역과 보험료 등을 알려주면 여러 회사의 상품을 비교해서 제시해 줍니다.
이상 보험 가입할 때 많이 하는 질문들에 대해 전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