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경제

충격과 공포, 검은 월요일 국내 주식 시장 폭락 feat. 아시아 증시

평범한라디오 2024. 8. 6. 06:00
반응형

코스피가 장중 10.81% 폭락하였고, 종가 기준으로 8.77% 하락하며 역대 최대 낙폭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정말 코로나 때 느꼈던 충격과 공포 이후 이렇게 느껴보는 건 정말 오랜만인 것 같습니다. 오늘에 비하면 지난 금요일은 애교 수준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지난 금요일 폭락 이후 이렇게 심하게 폭락할지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내릴 것이라고는 예상은 했지만 내려도 2~3% 정도가 되지 않을까, 그리고 한동안 하락 추세의 답답한 보합세가 유지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정말 주식은 알 수 없습니다. 저를 포함한 주식을 하는 대부분은 큰 손실을 보았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 이유와 앞으로 어떻게 될지 많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전해 드립니다.

충격과 공포 검은 월요일 국내 주식 시장 폭락 feat. 아시아 증시

 

검은 월요일, 서킷브레이커 발동

어제(8월 5일) 오후 1시 56분 코스닥이 전 거래일보다 62.81포인트(8.06%) 하락하며 20분간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되었고 곧이어 2시 14분에 코스피 역시 전 거래일보다 8% 이상 하락하며 1분간 모든 종목의 거래가 일시 중단되는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되었습니다. 

이 제도는 주가가 급등락 할 때 시장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주식을 일시 정지하는 제도로 코스피는 1998년, 코스닥은 2001년에 도입되었습니다. 이번 서킷브레이커는 2020년 3월 19일 코로나 이후 4년 5개월만으로 이 제도가 도입된 이후 코스피는 6번째, 코스닥은 10번째에 해당합니다. 그만큼 시장이 급변하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도대체 왜?

금요일에 포스팅 한 미국발 악재에 흔들리는 국내 주식 시장에서 대부분의 이유를 설명드렸습니다.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미국의 거시경제 지표가 좋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전월, 전문가 예상치, 기준치보다 밑돌았습니다.
  • 특히 고용지수가 43.4로 전월 대비 5.9포인트 감소하여 경기침체의 공포를 자극하였습니다.
  • 지난주 실업수당 청구 건수가 작년 8월 이후 가장 높았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사실만으로 오늘의 코스피 지수 하락과 외국인 투자자의 매도 규모를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실제 전문가들은 현재 증시 유동성도 양호하고 우려할 만한 신용 이벤트도 없으며, 금리인하가 거의 확정적인 상황 속에서 이러한 폭락은 투매로 밖에 해석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다른 이유는 없나요? 엔캐리 트레이드 청산

엔화의 급격한 상승을 꼽을 수 있습니다. 5일 엔/달러 환율은 전 거래일 대비 2.93% 하락한 142.3엔으로 거래되었고, 이는 지난 7월 3일 162엔에서 불과 한 달 만에 12%가량 하락하였습니다. 즉, 엔화가 달러 대비 절상되었습니다. 이렇게 엔화 강세가 된 이유는 첫 번째 기존 0~0.1%에서 0.25%로 인상된 일본 중앙은행의 금리와 두 번째 미일 금리차 축소입니다. 전문가들은 9월 연준의 빅컷(금리 0.5% 이하) 전까지 이러한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엔화 강세로 인해 저렴했던 엔화로 사들인 해외 자산을 되파는 현상인 엔캐리 트레이드 청산으로 시장 변동성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저렴한 엔화로 해외주식, 채권을 샀던 투자자들은 엔화가 절상되면 환차손을 입게 되고, 이와 함께 해외주식 가치가 하락할 경우 엔화 투자자들은 투매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엔화 강세와 일본 금융시장의 변동성으로 인해 국내 및 아시아 증시 모두 폭락하였습니다. 일본 닛케이 지수는 역대 두 번째 낙폭이 높은 12.4% 하락한 31,458에 장마감하였으며 대만 자취안 지수는 8.4%로 역대 최악의 매도세를 기록하였습니다. 다만 중국의 상하이종합지수(-1.54%), 홍콩 항셍지수(-2.03%)는 비교적 선방하였습니다.

또 다른 이유는? AI의 고점론

전문가들은 또 다른 이유로 엔비디아 등 AI 관련 기업들의 거품론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주가는 실제 글로벌 매크로 지표를 무시하고 올랐으며 이번 폭락 역시 이러한 지표를 무시하고 폭락하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를 보면 이러한 의견도 일리가 있으며, 금일 엔비디아가 발표한 블랙웰 설계 결함 또한 이러한 고점론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검은 금요일, 검은 월요일... 검은 화요일?

당분간 변동성이 큰 장세가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관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손실을 감수하고 손절매할 수도 있지만 쉽지 않습니다. 손절매를 하더라도 기술적 반등을 확인하고 하는 것이 좋으며, 소비재, 헬스케어 등 금리인하 수혜주 또는 실적이 좋은 반도체 종목을 중심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충격과 공포, 검은 월요일 국내 주식 시장 폭락 feat. 아시아 증시에 대해 전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