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의 진화, 알파고, 챗GPT 그리고 AGI feat. 관련주
현재 AI보다 발전된 인공일반지능(AGI_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이 곧 나올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제 AI가 일상생활 속으로 조금씩 들어오기 시작했는데 그것보다 더 발전된 AGI가 나온다니 일반인으로서는 아리송하기만 합니다. 알파고에서 시작된 인공지능의 시작과 현재 챗GPT로 대변되는 AI 그리고 머지않은 미래의 AGI까지 한 번에 정리하고 AGI와 관련된 주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전해 드립니다.
AI의 진화
구글 딥마인드 알파고
2016년 구글의 딥마인드가 개발한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 대결이 있었습니다. 알파고는 딥러닝, 강화학습 등 AI기술을 결합해 만든 바둑 AI프로그램으로 인간과 AI 대결에서 4대 1로 승리하면서 전 세계적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참고로 알파고는 단 1패를 할 때 "AlphaGo resigns. The result "W+Resign" was added to the game information"이라는 메시지를 남겼습니다. 이 사건으로 인해 AI, 머신러닝 등의 기술 개발에 전 세계적 투자가 촉진되었습니다.
오픈 AI 챗 GPT
이후 구글 브레인팀이 GPT의 원천 기술이 되는 '트랜스포머'모델을 개발하여 자연어처리(NLP) 분야의 혁신적 변화와 함께 방대한 데이터 기반의 AI기술의 가능성을 제시하였습니다. 오픈 AI는 이를 활용하여 거대언어모델(LLM) 기반의 챗GPT를 개발하였습니다. LLM은 엄청난 양의 문서, 기사, 책을 학습하고, 복잡한 언어패턴과 문맥을 이해, 생성할 수 있으며 이때 나온 파운데이션 모델(Foundation Model)이 GPT-3, GPT-4입니다. 이러한 LLM이나 FM은 텍스트 언어를 이해하고 생성하는 모델로 2022년 오픈 AI는 GPT-3.5를 통해 텍스트를 넘어, 이미지, 영상까지 모두 포괄하는 대화형 생성형 AI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AGI는 무엇인가요?
흔히 AGI는 인공일반지능, 강 인공지능(Strong AI), 범용인공지능 등으로 불리며 인간과 유사한 수준의 지능을 갖춘 AI를 말합니다. 기존 챗GPT와 같은 AI는 사람이 직접 데이터를 제공하여 학습시키는 형태였다면 AGI는 스스로 데이터를 학습할 수 있는 AI입니다. 따라서 사람처럼 생각하고 사람이 하는 것들을 모두 할 수 있는 AI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AGI가 상용화되면 수년이 걸리던 신약 개발도 몇 달안에 완료할 수 있고, 막대한 시간과 비용이 투입되는 영상제작 등에서도 시간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지난 2월 오픈 AI가 공개한 '소라(Sora)'가 이러한 형태의 AGI라고 할 수 있습니다.
AGI 시장 확보를 위해 이미 MS, 메타, 오픈 AI 및 삼성전자와 같은 글로벌 기업들이 뛰어들었으며, 삼성전자는 마하-1이라는 AGI 추론 칩을 연말에 양산한다고 밝혔습니다. 일론머스크는 AGI가 2년 안에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젠슨황, 빌게이츠 등은 5~10년 안에 인간을 능가하는 AGI가 나올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AGI 관련주
AGI 역시 반도체가 대표적인 수혜 업종입니다. 또한 반도체가 들어가는 데이터센터와 데이터센터 운영에 필요한 전기 생산, 전선(구리), ESS(배터리) 등도 수혜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주식으로는 '네패스아크', '오픈엣지테크놀로지', '코아시아', '앤씨앤', '자람테크놀로지' 등이 정부기관과 함께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절대 주식 권유는 아니며, 반드시 종목 분석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AI의 진화, 알파고, 챗GPT 그리고 AGI feat. 관련주에 대해 전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