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여행

비행기를 놓쳤을 때 내가 할 수 있는 방법 feat. 제주도 결항

by 평범한라디오 2024. 9. 12.
반응형

지난달 김해공항에서 차를 길가에 주차하고 해외로 출국하는 바람에 교통방해로 큰 차의 이동이 어려웠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아주 센 벌금을 받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 내용보다는 이렇게 급박한 상황으로 인해 비행기를 놓쳤을 때 개인들은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정말 급한 일이 아니면 최소 2시간 전에 도착하여 출국 준비를 완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에서 비행기를 놓쳤을 때 내가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전해 드립니다.

비행기를 놓쳤을 때 내가 할 수 있는 방법 feat. 제주도 결항

 

비행기를 놓쳤을 때

비행기를 놓쳤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항공사 탑승 수속 카운터에 가서 항공권 변경이 가능한지 여부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항공권의 종류(이코노미, 퍼스트 등)에 따라 위약금을 내거나 무료로 다음 항공편을 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항공권 예약 부도의 위약금 규정에 이와 같은 규정이 없다면 항공권을 새로 사야 합니다.

 

국내선의 경우 하루에 여러 차례 운항을 하기에 그나만 큰 문제는 없지만 국제선의 경우 하루에 한 번만 왕복하는 경우도 많아 다음날까지 기다리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또한 대부분 국제선은 편도로 구입하지 않고 왕복으로 함께 구입하는 경우도 있어 출발 편을 탑승하지 못했다면 자동으로 귀국하는 항공편이 취소되는 경우도 있으니 이에 대한 부분도 확인을 해야 합니다. 반드시 당일에 출국해야 한다면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을 돌려받고 항공권을 포기한 후에 다른 항공사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항공사의 잘못으로 인해 결항이 될 경우 대부분의 항공사가 무료로 다음 항공편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특가 등 취소나 변경할 수 없는 저가항공사의 항공편을 구입하는 경우에는 구입 시 해당 계약이 발생하였기에 환불, 대체항공편 제공 등의 혜택을 전혀 받을 수 없습니다. 즉, 무효가 되어 새로운 항공권을 구입해야 합니다. 예전에 키위닷컴에서 구입을 하고 코로나로 인한 불가피한 상황에서 환불을 요청하였으나 환불이 아닌 키위닷컴 크레디트로 제공받은 적이 있습니다. 그 이후에는 절대 취소, 변경이 불가능한 항공권을 구입하지 않습니다.

 

탑승수속을 마쳤으나, 쇼핑 등으로 인해 항공기를 놓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출국 게이트의 해당 항공사의 직원에게 항공권 재발행 가능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위약금을 내고 다음 항공기를 타거나 새 항공권을 구입해야 하며 이때 항공기에 짐이 실려있는지 여부도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사전 취소 없이 항공기 미탑승 시 예약부도 위약금으로 국내선은 편도 8,000원, 국제선은 편도 10~30만 원 정도를 부과하고 있으며, 탑승 수속 후 취소일 경우에는 국내선은 위약금을 부과하지 않지만 국제선은 12~50만 원 사이의 위약금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국제선 환승을 놓칠 경우

만약 환승 비행기를 놓칠 경우 환승 구역 내 안내 데스크를 방문해야 합니다. 만약 안내 데스크가 분비는 경우에는 항공사 고객센터에 전화해도 좋습니다.

 

천재지변으로 인한 제주도 항공권, 숙소, 렌터카

제주도를 갈 때 천재지변으로 인해 결항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항공권, 숙소, 렌터카 예약을 하는데 이때 결항이 되었다고 바로 어플 등에서 숙소나 렌터카를 취소하시면 안 됩니다. 이럴 경우에는 본인 의사에 의한 취소로 전액 환불받을 수가 없습니다.

항공권

김포공항에 갔으나 결항으로 비행기가 출발하지 않을 때는 해당 항공사 데스크로 가서 환불을 요청하면 됩니다. 보통 일주일 내에 전액 환불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결항확인서를 받아 두셔야 합니다.

숙소

숙소의 경우 아고다와 같은 비교사이트에서 많이 예약을 하는데 역시 본인이 취소를 하시면 안 됩니다. 우선 예약한 숙소에 항공기 결항으로 인해 환불을 원한다고 통보합니다. 그리고 아고다 고객센터(02-6022-2443)로 전화를 해서 한국어로 안내받기를 한 후에 상담원과 통화합니다. 예약자 성함, 예약번호, 결제카드뒷번호 4자리, 가입 시 메일주소를 전달하면 아고다에서 예약한 숙소에 확인을 합니다. 그리고 아고다에서 제공한 메일주소로 결항확인서를 보내면 일주일 이내 전액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렌터카

렌터카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고 결항확인서를 렌트카 업체로 보내면 전액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절대 본인이 어플에서 취소하시면 안 됩니다.

 

이상 비행기를 놓쳤을 때 내가 할 수 있는 방법 feat. 제주도 결항에 대해 전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