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가지고 있다면 매년 자동차보험을 갱신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고는 자동차보험을 통해 처리하기에 제대로 가입하지 않는 경우 큰 불이익과 경제적, 정신적 고통이 따르게 됩니다. 하지만 주위를 보면 대물배상 2억, 무보험자동차 상해 2억 등 가입금액을 너무 적게 가입하는 등 제대로 가입하지 않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항목과 가입금액 그리고 삼성화재 다이렉트와 캐롯퍼마일 자동차보험을 비교하여 전해드립니다.
자동차보험 가입하기
자동차보험은 두 가지 방법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설계사를 만나 설명을 듣고 가입하거나 직접 인터넷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설계사를 통할 경우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비쌀 수 있지만, 사고 처리 시 연락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직접 가입할 경우 본인이 설계를 직접해야 하지만 보험료가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개인적 선택이긴 하지만 저는 다이렉트로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생각 이상으로 저렴하고 아래 내용만 체크한다면 생각 이상으로 가입하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그리고 설계사를 만나는 일... 또한 쉽지 않습니다.
자동차보험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3가지
많은 다이렉트 가입자들이 기본 or 추천값으로 가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기본값들은 실제 사고 시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아래 3개는 반드시 변경해서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1. 타인 재산피해 보상을 위한 대물배상
운전 부주의로 다른 사람의 자동차를 긁거나 파손시키는 경우, 가게에 차가 돌진하는 경우, 정차되어 있는 차를 박는 경우, 중앙분리대와 같은 도로시설물, 가로수 등의 시설물을 파손하는 경우 등 다양한 사고들이 발생합니다. 이 경우 시설, 건물, 자동차 수리비뿐 아니라 가게의 경우 영업 손실까지 보상해야 합니다. 이 모든 보상을 대물배상의 가입금액으로 처리합니다.
다이렉트에서는 보통 1~2억을 추천하고 있으며, 실제 이 금액 이하로 사고가 발생할 경우 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 이상의 금액일 경우 개인이 감당해야 합니다. 즉, 5억을 배상해야 한다면 최대 2억을 보험사에서 나머지 3억은 개인이 배상해야 하니 엄청나게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사고가 나든 안 나든 대물배상은 무조건 10억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의 사고 경력 등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실제 연간 보험료 차이도 1~2만 원 밖에 나지 않습니다.
2. 나와 가족을 위한 자동차상해
사고가 났을 때 치료비 등을 보상받기 위한 자동차상해도 사망 3억 원/부상 3천만 원 이상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자기신체사고라는 내역도 있는데 아래에서 설명드립니다) 저 같은 경우 자동차를 거의 사용하지 않기에 사망 2억 원/부상 3천만 원으로 했지만, 출퇴근, 여행 등 차를 자주 이용한다면 위에서 말씀드린 금액 이상으로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자녀가 있을 경우, 교통사고로 인한 가장의 사망, 자녀의 후유장애 치료를 위해서라도 반드시 가입해야 합니다.
사망/부상에 대한 조건이 세분화되어 있으며 비용은 연간 5만 원 내외로 크게 무리가 되지 않는 금액입니다.
3.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
자동차보험은 의무로 모두 가입하고 있지만, 다른 사람의 자동차보험 보장내역과 한도를 알 수 없기 때문에 본인 자동차보험에서 보장을 추가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이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입니다.
사고를 낸 다른 사람이 보장을 부족하게 가입하거나, 미가입할 경우, 그리고 도주를 할 경우 보상받을 수 있으며 다이렉트에서는 일반적을 2억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보험료가 몇 백 원 차이 밖에 나지 않기에 최고금액인 5억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삼성화재 다이렉트 캐롯퍼마일 비교
지금까지 자동차보험은 삼성화재 다이렉트와 캐롯퍼마일 밖에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자동차 구입 후 삼성화재 다이렉트만 사용하다가 차를 많이 타지 않기에(10년간 94,000km) 차를 탄 만큼 보험료를 납부한다는 캐롯퍼마일로 2년 간 옮겼다가 다시 삼성화재 다이렉트로 넘어왔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잘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1. 보험료 비교
- 캐롯퍼마일은 자동차를 탄 만큼만 납부하기에 훨씬 저렴할 줄 알았습니다. 표에서 보듯이 차를 1년에 4,000km 내외로 타기에 2020년보다 훨씬 적게 나올 거라 생각했지만 환급액 등을 고려했을 때 실제 5만 원 정도밖에 차이가 나지 않았습니다. 가입/갱신 첫 달은 기본 보험료가 포함되어 있어 5~6만 원이 나오며 그 이후에는 적게는 19,000원대 많게는 38,000원대가 청구되었습니다.
- 캐롯퍼마일을 사용할 때 심리적 압박과 부담도 있었습니다. 큰돈이 아니기에 부담이 없을 거라 생각했지만, 탄만큼 내기에 차를 탈 때마다 적게 타야 한다는 약간의 압박, 장거리를 갈 때 이번달 보험료가 많이 나오지 않을까 하는 약간의 부담이 있었습니다.
2. 자동차보험 비교
- 자동차상해는 특약이기에 캐롯퍼마일에서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입할 당시 두 보장의 차이를 몰랐기에 저는 가입을 하지 못했습니다.
- 제가 가입한 기준에서 가장 큰 차이점은 캐롯퍼마일은 자기신체사고이고 삼성화재 다이렉트는 자동차상해입니다. 이 두 내역은 보장범위에서 아주 다릅니다. 자기신체사고는 본인이 사고로 인해 부상을 당한 경우 부상 급수(1~14급) 별 한도 내에서 발생된 치료비만 보장합니다.
- 반면 자동차상해는 본인 및 동승자를 포함하여 부상 급수와 관계없이 실제 발생한 치료비, 향후치료비, 위자료, 휴업손해, 합의금을 모두 보상합니다. 보장범위가 다르기에 자동차상해가 3~5만 원 정도 비싸긴 하지만 보장범위가 훨씬 넓기 때문에 자동차상해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사용의 편의성
- 캐롯퍼마일을 운행거리 측정을 위해 플러그를 설치해야 합니다. 플러그를 택배로 받아 간단히 차량 시거잭에 끼우기만 하면 되기에 부담이 없습니다. 하지만 계약이 종료되면 다시 반납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플러그에 긴급 SOS 버튼이 있어 사고 시 빠른 대응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만 사용해본 적은 없습니다.
이상 자동차보험 가입 주의사항 및 삼성화재 다이렉트 캐롯퍼마일 비교에 대해 전해드렸습니다. 제 개인적인 기준으로 차량, 운전형태, 특약 조건 등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기에 반드시 시뮬레이션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개인 가입한 보험은 내보험찾아줌에서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재테크 > 보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에게 맞는 보험 가입하기 갱신형-비갱신형 환급형-보장형 80세-100세 (0) | 2024.11.07 |
---|---|
연령대별 필요한 필수보험(20대에서 60대까지) (0) | 2024.08.26 |
보험 가입 시 보험료 적게 내는 3가지 방법 (0) | 2024.08.23 |
보험가입 시 반드시 알아야 하는 담보 특별약관 (0) | 2024.07.25 |
보험계약 숨은 보험금 한 번에 확인하기 내보험찾아줌 (0) | 2024.07.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