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인버스 ETF는 무엇인가요?

by 평범한라디오 2025. 4. 21.
반응형

인버스 ETF는 주가가 내려갈 때 돈을 버는 상품입니다. 쉽게 이해가 되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주가는 올라갈 때 돈을 버는데 주식시장에서 공매도와 인버스는 주가가 내려야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인버스 ETF가 무엇인지 전해 드립니다.

인버스 ETF는 무엇인가요

 

인버스 ETF는 무엇인가요?

우리가 금에 투자를 할 때 직접 금을 사도 되지만 금값을 그대로 반영하는 금 ETF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이 금 ETF를 사면 자산 운용사는 그 금액에 맞게 실제 금을 구입합니다. 비트코인 ETF를 사면 역시 ETF 운용사들이 비트코인을 그 금액에 맞춰 사게 됩니다. 일반적인 ETF는 이러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가가 내렸을 때 주식을 빌려서 팔고 나중에 주가가 떨어지면 사서 갚는 공매도가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하지만 주가가 떨어질 때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인버스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주가 시장 밖에서 주가가 내린다는 것에 내기를 하는 것입니다. 주식을 직접 사고 팔지 하지 않아도 주가가 내리는 것에 돈을 걸어 주가가 내리면 돈을 벌 수 있는 것입니다.

 

인버스 ETF는 즉 내리는 것에 내기를 하는 것입니다. 장외 시장에서 주가가 내리는 것에 돈을 베팅해서 주가가 내리면 돈을 벌 수 있게 하는 구조로 장외에서 주가 맞추기 내기를 하는 것이 바로 선물 시장입니다.

 

선물은 오르는 것과 내리는 것에 각자 돈을 거는 방식입니다. 선물을 매수하면 오르는 쪽에 거는 것이고 선물을 매도하면 내리는 쪽에 거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선물을 매수할 때, 매도할 때 모두 돈을 내야 합니다. 이렇게 선물 시장에 투자를 해서 주가가 내리면 돈을 벌 수 있는데 그런 방식으로 인버스 ETF가 운영되는 것입니다.

 

이와 반대인 레버리지 ETF도 있습니다. 주가가 10% 오르면 레버리지 ETF는 20% 오르는 2배 레버리지 3배 레버리지 ETF도 있습니다. 이 또한 선물 거래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고객이 100만 원어치 ETF를 사서 그 돈으로 200만 원어치 선물 거래를 하면 두 배 규모로 내기를 할 수 있습니다. 즉, 선물 거래는 100만 원어치 내리기를 하기 위해 100만 원이 필요한 게 아니라 10만 원, 20만 원으로 100만 원짜리 내기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상 인버스 ETF는 무엇인가요? 에 대해 전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